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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주요 3사 특징

by jahon 2022. 1. 7.

라이브 커머스 이미지

#라이브 커머스

코로나 19로 비대면 생활이 익숙해지는 지금 대부분의 오프라인 쇼핑이 온라인 소비로 전환되고 있다. 온라인 소비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인 라이브 커머스가 활약 중이다. 기존 온라인 커머스 서비스에 라이브 개념을 더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오픈마켓처럼 유통 경로가 짧고, 소셜 커머스처럼 진입장벽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판매자는 특정 플랫폼에서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을 하며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것을 판매한다. 기존의 판매 방식이 유형의 상품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무형의 자산처럼 자신이 팔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 수준으로 미비하지만 결정적인 한가지 강점이 있다. 바로 구매 전환율이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구매 전환율은 0.37%, 소셜 전자상거래 구매 전환율은 6~10%인데 비해 라이브 커머스 구매 전환율은 무려 20%에 달한다고 한다. 다른 커머스 대비 구매 전환율이 높은 시장이라는 점에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시장이다.

 

그렇다면 이 가치 있는 시장에 뛰어든 주자들은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 라이브 커머스 그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표주자인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쇼핑 라이브, 배민쇼핑 라이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네이버 쇼핑 라이브

네이버 쇼핑 라이브 이미지

1) 소상공인들의 한줄기 빛

네이버는 21년 3월 쇼핑라이브를 통해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점점 온라인 활동이 가속화되고 있던 시점에 오프라인 판매자들이 비대면 환경에 적응하고 새롭게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도록 '라이브 커머스 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네이버의 라이브 커머스 툴 서비스가 한줄기 빛이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몇 달에 걸쳐야 달성할 수 있었던 매출을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몇 시간만에도 달성이 가능했다. 네이버는 이러한 다양한 사례들을 확인하고 '네이버 쇼핑 라이브'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 

 

2) 기술 집약체 라이브 서비스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에는 네이버TV 글로벌 서비스 개발 경험,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갖춘 기술 모듈을 빠르게 결합하여 네이버의 기술이 녹아들어 가 있다. 네이버의 검증된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라이브에서 실력을 인정받았으며 이 인프라로 개발을 진행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쇼핑 라이브를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했다. 해외에도 네이버 클라우드가 여러 곳 있어 어디서든 방송을 진행하는 것과 해외 아울렛 상품을 파는 판매자가 한국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도 가능하다.

 

직접 개발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어 즉각적으로 오류가 발생하면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고 초고속 라이브와 초저지연 재생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영상을 볼 수 있는 타임머신 뷰어나 상품이 나오는 구간만 비전서치 기술을 사용해 자동 추출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자동자막이나 초고속 라이브 피드 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네이버의 기술 집약형 쇼핑 라이브는 라이브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제휴사에 쇼핑 라이브 API를 공개해 쇼핑 라이브와 자사몰 동시에 방송을 송출하고 노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갖고 있지 않은 이커머스 회사들도 편리하게 네이버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사몰과 쇼핑 라이브 두 곳에서 모두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더 많이 상품을 노출시킬 수도 있다.


2. 카카오 쇼핑 라이브

카카오 쇼핑 라이브 이미지

1) 유명 브랜드 중심 커머스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다르게 유명 브랜드를 중심으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를 라이브 콘텐츠로 선택하여 카카오커머스 본사에 설치된 스튜디오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네이버와 다르게 누구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지는 않다. 전문 인프라 구축을 통해 방송 퀄리티를 보장하고 소비자들에게 퀄리티 좋은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제공하겠다는 의도인듯하다.

 

2) 카카오 어플을 이용한 시너지

카카오 쇼핑 라이브의 또 한가지 장점은 국민 메신저 어플인 카카오톡과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점이다. 카카오톡의 별도 탭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쇼핑'에 카카오 쇼핑 라이브를 배치하고, 이용자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층 더 개선시켰고 카카오톡 채널과 카카오톡 샵(#) 탭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카카오톡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언제든 편하게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카카오톡과 유사한 채팅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실시간으로 단체 채팅이 가능하여 카카오 쇼핑 라이브 관계자와 업체 관계자가 직접 고객들과 쌍방향 소통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방송 중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소비자들은 실시간으로 문의하고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쿠팡 라이브

쿠팡 라이브 이미지

1) 개방형 라이브커머스

네이버는 누구든 쇼핑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는 개방형 서비스이고 카카오는 카카오에서 일부 브랜드만 쇼핑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는 폐쇄형 서비스라면 쿠팡 라이브는 이 두 서비스의 중간형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려면 방송을 진행하는 크리에이터를 할지, 판매할 제품을 보유할 벤더로 활동할지 선택해야한다. 판매할 상품이 있다면 2가지 역할을 모두 해도 되지만 내 상품을 내가 직접 판매하지는 않는다. 쿠팡에서는 자체 크리에이터를 모집하며 판매 금액의 일정 부분을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한다. 일반적으로 TV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홈쇼핑의 쇼호스트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뿐만 아니라 별도의 가입비나 사용료 없이 라이브 플랫폼을 개방하여 누구나 쿠팡 라이브에서 일정 요건을 갖추면 쇼호스트로 등록해 상품을 소개하고 수수료 수익을 챙기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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