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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space

랜딩페이지 분석

by jahon 2021. 3. 8.

원티드는 사람인, 잡코리아와 같은 채용공고 사이트이다. 다른 채용공고 사이트와는 다르게 추천 기능이 있어 지원 시 지인의 추천/추천사를 함께 붙일 수 있고, 합격한 경우 합격자와 추천인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다. 국내의 다른 구인구직 서비스에 대비해 깔끔한 UI가 특징인 회사이며 주로 스타트업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원티드의 랜딩페이지를 분석하며 어떤 방식으로 페이지를 운영 중인지 살펴보며 A/B테스트를 통해 개선할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총 몇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원티드는 총 5단계(블록)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굉장히 심플하고 깔끔하게 페이지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2. 어떤 구조로 구성되어 있나?

(1) 첫 번째 블록:CTA, 설명 1(간접적)
(2) 두 번째 블록:설명2(맞춤 회사 제안 기능)
(3) 세 번째 블록:설명3(취업 관련 정보 공유 기능)
(4) 네 번째 블록:설명4(직장인 이벤트)
(5) 다섯 번째 블록:CTA, 설명5(시작 권유)

3. 어떤 카피 문구를 포함하고 있을까?

(1) 대표 카피 문구

커리어 성장과 행복을 위한 여정, 지금 원티드에서 시작하세요.

원티드에서는 대표 카피 문구로 직설적인 표현으로 사용자들에게 CTA를 유도하고 있다. 원티드와 함께라면 사용자들은 성장과 더불어 행복한 여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상기시키고 있고 첫 번째 블록에서와 유사한 표현을 다섯 번째 블록에서 사용해 다시금 원티드 사용을 사용자들에게 상기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2) 마이크로 카피 문구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새로운 기회
실력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성장
원티드와 요즘 직장인이 만드는 행복

대표 카피 문구와도 유사하게 마이크로 카피 문구에서도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원티드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고자 한다.

4.CTA는 어디에 배치되어 있고 어떻게 전환을 유도하는가?

CTA를 첫 번째 블록과 다섯 번째 블록에 배치하여 처음 블록에서 원티드가 무슨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의문을 가졌던 사용자들에게 다섯 번째 블록 이전까지 원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안내를 하고 최종적으로 다시금 원티드 서비스로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CTA를 다섯 번째 블록에도 배치하였다.


#A/B 테스트

1.개선해야할 부분

(1) 원티드만의 차별성

현재 원티드에서 사용하고 있는 카피 문구들이 대부분 원티드만의 차별성을 어필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다른 채용 플랫폼들도 많은데 왜 사용자들이 원티드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현재 랜딩페이지에서는 사용자들에게 와 닿는 카피 문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원티드에서만 제공하고 있는 채용 보상금 제도나 원티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력서 양식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들에게 알리는 카피 문구나 새로운 블록을 추가해 원티드에 대해 설명을 덧붙이는 양식이 필요해 보인다.

(2) 정적인 랜딩 페이지

깔끔한 UI 디자인으로 사용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만 사용자들에게 원티드를 바로 이용하게끔 유도하는 동적인 CTA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기존의 랜딩 페이지의 경우 설명과 연관 있는 이미지를 넣어 깔끔한 UI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에게 바로 원티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분류해서 이용할 수 있게끔 각각 카테고리별로 CTA를 추가한다면 조금 더 사용자들에게 원티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게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3) 어플 유도 문구

원티드는 웹페이지와 어플 모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웹페이지에서 어플에 대한 내용이 따로 없어 사용자들에게 어플로 접속할 수 있는 CTA 혹은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 대부분의 채용 플랫폼이 어플을 함께 서비스하고 있고 웹페이지에서 채용정보를 확인하는 사용자들도 있지만 어플에서도 사용자들의 유입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림을 보내어 원티드의 체류시간을 높일 수 있는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어플 유도 문구를 추가해 원티드의 이용자 수를 높이는 효과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As is - To be Test

위의 개선해야 할 내용 중 원티드의 차별성을 어필하는 내용으로 랜딩페이지를 재구성해 A/B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1) A/B 테스트 세팅

가설:랜딩페이지에 원티드의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CTA버튼을 각 블록에 추가한다면 원티드로의 유입률이
높아질 것이다.

기간:2021.3.8 ~ 2021.3.29(3주간 진행)
목표:랜딩페이지에 원티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CTA버튼을 각 블록에 추가해 사이트 유입률을 높인다.
대상:원티드 랜딩페이지 방문자
측정지표:원티드 랜딩페이지의 새로운 CTA버튼을 통해 원티드 홈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수

(2) 스케줄링

기간 내용
2021.3.8 ~ 2021.3.14 개선된 랜딩페이지 변경후 유입된 이용자수와 가입자수 파악
2021.3.15 ~ 2021.3.21 2주간 유입된 이용자수와 가입자수 파악과 이전 페이지를 사용했을 당시
2주간 유입된 이용자수와 가입자수 비교
2021.3.22 ~ 2021.3.29

A:기존 랜딩페이지 유입자수와 가입자수, B:새로운 랜딩페이지 유입자수와 가입자수를
비교해 P-value 계산-> 0.05미만이면 랜딩 페이지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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